인천재능대학교 아동보육과 인생최초의 선생님! 가장 중요한 선생님! 아이들과 꿈과 미래를 위한 여러분의 소중한 꿈, 아동보육과가 함께하겠습니다.

교과목소개

Home > 학사정보 > 교과목소개

주요교과목

주요교과목
기초이론 영어회화ⅠⅡ, 컴퓨터활용, 컴퓨터응용실무, 봉사활동, 일반선택교양(직업과 윤리, 세계문화, 문학과 영화이야기, 직장예절, 생활경제, 실용글쓰기, 창업과 경영, 체질과 건강) 중 택2
전공실습 아동음악과 동작, 기악 & 반주법, 교육심리학, 유아국악지도, 현장관찰실습ⅠⅡ, 아동극의 실제, 아동독서지도,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보육실습, 아동수·과학지도, 아동미술, 아동상담론, 동화구연
전공이론 보육학개론, 아동발달론, 그림동화의 이해와 감상, 아동복지론, 아동문학, 창의성연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가족복지론, 정신건강론, 아동건강교육, 아동논술지도, 교육학개론, 실기교육방법론, 특수아동지도, 부모교육론, 보육과정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아동음악과 동작 영·유아의 음악적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론을 알아보고 자연스럽게 음악의 개념을 습득하도록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연구한다.
기악 & 반주법 기악의 필요성은 유아가 활동을 좀 더 활발하고 넓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교사의 능숙한 솜씨는 아동의 사기 및 상상력을 자극하여 보다 목표에 가깝게 접근케 하므로 바이엘, 체르니, 동요곡, 율동곡을 연습하도록 한다.
보육과정 유아교육의 대표적인 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각종 다양한 영·유아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 장단점을 분석한 후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교육심리학 교육현장에서 당면하게 될 여러 가지 교육적인 문제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를 하게 되며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심리학적 지식과 기술을 배워 훌륭한 교사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유아국악지도 우리음악활용의 다양한 춤, 놀이, 악기지도를 통해 유아 언어지도, 공동체적 전래놀이를 습득하고, 교육현장에서 실제지도 방법을 익힌다.
현장관찰실습ⅠⅡ 현장관찰실습을 통해 학생들은 그동안 교육과정에서 익힌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 실천되는지 살펴보고, 영유아의 현황과 발달의 실제 및 보육활동의 계획과 준비, 제작, 관리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익힌다.
아동극의 실제 예술적 협력을 통한 연극 만들고, 감각, 움직임, 상상을 통한 내적 그리고 외적인 개인 자원을 발달 시킨다.
아동독서지도 아동독서 지도시 아동문학의 장르별 특성을 다양한 독서지도방법론으로 접목하여 인지능력 및 언어표현능력을 함양한다.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육방법 및 교수 전략에 따른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여 교재를 제작하고 실제 모델수업 및 평가를 통해 여러 영역을 통합 운영해 본다.
보육실습 학교에서 이론적으로 배운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일정 기간 보육현장에 나가 다양한 실습과 관찰을 통하여 실무적 경험을 쌓고 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아동 수·과학지도 아동의 수·과학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존의 수·과학 교육프로그램을 분석 평가하고 모의 수업을 통해 흥미로운 교육방법과 상담방법을 습득한다.
아동미술 아동의 성장발달에 따른 그림 그리기의 변화를 단계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유아의 미술 작품을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교수방법을 익힌다.
아동상담론 도구를 가지고 직접 실습을 함으로써 각종 유아심리검사를 익히고, 아동 및 부모상담의 기법과 테크닉을 기르도록 실습과 역할놀이 등의 활동을 한다. 상담심리학의 제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상담기법을 익혀 실제 아동지도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보육학개론 아동양육에 필요한 학문적, 심리적 접근을 함으로써 아동을 신체적·정신적으로 양육하는데 필요한 실제적 지식과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아동발달론 아동의 신체적·사회적·정서적·도덕적 발달에 관한 최신 지식과 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면서 아동의 심리적 현상을 발달 심리학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교육방법을 학습한다.
그림동화 이해와 감상 적절한 지도가 필요한 유아의 생활 습관을 테마로 한 그림책의 분석, 연구를 통해 소재의 다양성을 익히고 보육현장에서의 활용성에 대해서도 깊게 연구한다.
아동복지론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하여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 즉 가족계획, 모자보건, 입양, 결혼, 미혼모 보호, 소년노동보호 등의 사업을 이해하고 추진하는 지식 및 능력을 학습한다.
아동문학 장르별 아동문학의 분석, 연구하고 또한 창작을 해보면서 보육현장에서의 아동문학을 활용토록 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간의 성장과 발달, 성격 이론, 이상 행동의 이해, 인간행동의 사회적 환경 등을 여러 가지 시각에서 이해하도록 한다.
가족복지론 건전한 가족의 육성에 수반되는 제반 사회제도 및 프로그램을 다루며, 가족의 구조, 기능, 가족 생활주기를 이해하고 이에 관련되는 제반 지식 및 기술을 습득시킨다.
정신건강론 유아 및 아동의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는 여러 가지 조건을 조사, 연구하여 안정된 행동 체계를 유지시키기 위한 과학적 지식을 습득한다.
아동건강교육 아동의 신체활동을 통한 기초체력과 건강, 안전생활의 습관형성을 위하여 유아교육과정에서 건강교육의 목적, 내용, 건강교육의 통합적 접근방법 등에 대하여 연구하고 이에 관한 실제적인 적용방법을 연구한다.
아동논술지도 논술(글쓰기)의 기초적이고 기술적인 측면을 습득하여 이에 대한 전문적인 학습 및 강의 능력을 배양하며, 비판적이고 쳬계적인 사고 능력을 키워 아동논술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동화구연 학생들은 다양한 동화 자료로 동화구연을 배우게 되며 그 능력을 발휘하여 현장에 나가 유아들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게 하는 능력과 활용도를 익힌다.
교육학개론 유아교육현장에서 수업활동시 요구되는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 및 실제를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활용 하도록 한다.
실기교육방법론 실기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전문적 자질과 교수기술에 관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특수아동지도 특수교육의 기초, 장애영역별 특성 및 교육방법 등의 이론과 현장실례 및 동영상 등을 통해 특수교육의 기본원리를 탐구하므로 교육현장에 대한 적응력을 함양한다.
부모교육론 현대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부모상은 모범적인 양육자, 훈육자 상에서 이상적인 교육자 상을 갈망하고 있다. 부모는 자녀의 최초의 교육자요, 최후의 교육자라고 한다. 따라서 부모교육의 제1차 주요대상인 대학생들에게 예비부모로서 체계적인 부모됨의 지식, 기능, 태도를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