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관광인의 재능을 키우는 호텔관광과

교수소개

Home > 학과안내 > 교수소개

인천재능대학교 호텔관광과 교수소개 입니다.
  • 손해경 교수 사진
리스트
이 름 손해경 직 위 부교수
주전공 관광경영
담당과목 관광서비스마케팅, 호텔관광시사, 서비스매너, 글로벌에티켓 등
전화번호 032-890-7386 연구실 본관 904호
e-mail sohn5803@jeiu.ac.kr
학력
  • *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관광학과 관광학 박사
  • *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 국제관광학 석사
  • 경력
  • - 주요 경력
  • •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Hospitality경영학부 컨벤션경영학과 학술연구 조교수
  • •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 & 관광학부 외래강사
  • • 안양대학교 관광경영학과 겸임교수
  • • 롯데디에프글로벌(주) (구, AK 글로벌) 인천국제공항 면세점 지배인
  • • 롯데쇼핑(주) (사내 CS 강사, 롯데 mbc 문화센터장)
  • • 현대 HCN 관악방송(구, 관악케이블TV) CS 강사
  • • 현, (사)대한관광경영학회 이사 및 편집위원
  • • 현, (사)한국관광학회 이사
  • • 현, 인천광역시 마이스산업 지원협의회 위원
  • • 현, 인천광역시 인천 관광마이스 포럼 위원
  • • 현, 경상북도 문경시 정책자문단 위원(문화관광분과 간사)
  • • 한국산업인력공단 관광분야 국가전문자격 필기시험 출제위원
  • • 한국산업인력공단 관광분야 국가전문자격 면접위원
  • • 전, 문화관광연구원 및 경기개발연구원 자문위원
  • • 전, (사)관광경영학회, 한국호텔관광학회 이사
  • • 한국관광학회 제주관광학술대회 ‘논문우수상 수상’ (단독) -인바운드 중국인 쇼핑관광경험
  • • 2015년 인천재능대학교 ‘재능 대기업반 운영’
  • • 2016년 인천재능대학교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 사회맞춤형학과(주문식교육과정)’ 운 영(100%취업성공)
  • • 2017~2018년 인천재능대학교 ‘LINC+사업 사회맞춤형 GLB(Glocal Luxury Business) 특별반’ 운영(2018년 참여 협약기업 약정인원 100% 취업 성공)
  • 연구실적 (SSCI & KCI 논문)
  • [연구실적-SSCI & KCI 논문]
  • • 2017. 01. 09 Verifying the moderating effects of personality factor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ur and customer orien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Sciences, 17(1), 1-14p
  • • 2016. 10. 11 Tourists’ impulse buying behavior at duty-free shops: the moderating effects of time pressure and shopping involvement. (First author)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34(3), 341-356p (SSCI Journal)
  • • 2016. 09 [ 기획논단] 체험경제학(4Es)접근의 인천 섬 자원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 (단독) 인천발전연구원 학술지 'IDI 도시연구' 통권 10호, 39~65p
  • • 2016. 05. 26 Verification of destination attachment and moderating effect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ception and satisfaction about tourism destinations: With a focus on Japanese tourists. (First author)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33(5), 757-769p (SSCI Journal)
  • • 2016. 05. 26 Emotional labor and burnout: Comparison between two countries. (First author)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33(5), 597-612p (SSCI Journal)
  • • 2016. 01. 14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Risk, Evaluatio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A Case Of Local-Festival Visitors. (First author)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33(1), 28-45p (SSCI Journal)
  • • 2012. 02 Relationship between HEXACO personality factors and emotional labour of service providers in the tourism industry. (First author) Tourism Management, 33(1), 116-125p (SSCI Journal)
  • • 2015. 09 인천국제공항 면세서비스직원의 인식된 감정표현규범과 정서적 조직몰입 간 관계 연구. (주저자) 관광연구, 30(5), 561~582 (KCI 등재)
  • • 2014. 10 아웃바운드 관광객의 감정과 구매활동 간 관계 연구: 관여도의 조절효과 검증. (단독) 관광연구, 29(4), 249-268 (KCI 등재)
  • • 2014. 04 정서노동과 직무만족: 성격특성의 조절효과 검증 연구. (주저자) 관광학연구, 38(3), 11-32 (KCI 등재)
  • • 2013. 06 소진이 직무만족과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고용 형태의 조절효과 검증. (주저자) 호텔관광연구, 15(2), 268-283 (KCI 등재)
  • • 2013. 05 축제품질과 지각된 가치, 만족, 충성도, 지출비용 간 구조적 관계분석: 경북 영덕대게축제를 중심으로. (주저자) 관광학연구, 37(4). 187-210 (KCI 등재)
  • • 2013. 02 쇼핑품질과 쇼핑위험이 만족 및 쇼핑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주저자) 관광학연구, 37(1). 191-213 (KCI 등재)
  • • 2012. 12 충동구매 후의 정서상태가 쇼핑 재 행동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감각추구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주저자) 한국관광연구학회, 26(6), 117-136 (KCI 등재)
  • • 2012. 12 정서노동 통제와 수용 전략에 관한 연구: 호텔면세점 판매직원을 대상으로. (주저자) 관광연구, 27(5), 317-341 (KCI 등재)
  • • 2012. 08 축제방문경험에 따른 감정 형성에 관한 연구: 축제가치평가의 매개효과와 다양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주저자) 관광연구, 27(3), 181-199 (KCI 등재)
  • • 2012. 06 축제참가 후의 감정과 미래 행동의도 간 관계 연구에서 자기 결정성(SDT)의 조절효과 검증. (주저자) 호텔경영학연구, 21(3), 189-204 (KCI 등재)
  • • 2012. 04 구매상황변수, 구매충동, 충동구매, 충성도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주저자) 관광연구, 27(1). 153-173 (KCI 등재)
  • • 2011. 10 소진이 발언, 이탈에 미치는 영향: 조직지원과 임파워먼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주저자) 호텔경영학연구, 20(5), 109-125 (KCI 등재)
  • • 2011. 05 인 바운드 중국인의 쇼핑관광경험에 관한 탐색 연구: 한국관광에서 쇼핑은 계획적인가? 충동적인가?. (단독) 관광학연구, 35(4), 113-135 (KCI 등재)
  • • 2011. 03 소진, 직무만족, 직무불만족과 반응행동과의 관계분석: Farrell의 EVLN모델을 중심으로. (단독) 관광학연구, 35(2), 293-314 (KCI 등재)
  • • 2011. 02 호텔 직원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 및 임파워먼트와 소진간의 영향 관계에 관한 연구: 특1급 호텔과 특2급 호텔 직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단독) 관광연구, 25(6), 155-178 (KCI 등재)
  • • 2010. 06 구매 전 정보탐색활동이 충동구매와 구매 후 정서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아웃바운드 쇼핑관광객을 대상으로. (주저자) 호텔관광연구, 12(2), 1-16 (KCI 등재)
  • • 2010. 05 관광목적지로서의 강화도의 인지적・정서적 이미지와 지각된 위험이 추천의도・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주저자) 관광학연구, 34(3), 215-236 (KCI 등재)
  • • 2010. 04 A STUDY ON THE EMOTIONAL LABOR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SEGMENTATION OF INTERNAL CUSTOMERS IN SUPER DELUXE HOTELS. (주저자) 관광연구. 25(1), 23-45 (KCI 등재)
  • • 2010. 03 방문경험에 따른 관광지 이미지, 여행서비스 품질, 만족도, 행동의도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인천 강화도를 대상으로. (단독) 호텔관광연구, 12(1), 128-141 (KCI 등재)
  • • 2010. 01 관광산업 종사원의 성격특성이 고객지향성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HEXACO모델을 중심으로. (주저자) 관광레저연구, 22(1), 7-27 (KCI 등재)
  • • 2009. 08 호텔근무자들의 직무수행에서 정서변인, 소진, 직무만족과의 관계연구(주저자) 관광학연구, 33(4), 273-295 (KCI 등재)
  • • 2009. 04 개인성격 특성과 서비스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정서노동 결과에 관한 연구: 특1급 호텔 레스토랑과 패밀리 레스토랑 종사자를 대상으로. (단독) 관광학연구, 33(2), 245-265 (KCI 등재)
  • • 2008. 06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축제 참여 동기와 만족에 관한연구: 문경한국 전통 찻사발축제를 중심으로. (주저자)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20(1), 3-24 (KCI 등재)
  • • 2007. 08 아웃바운드 쇼핑관광객 구매행위의 영향요인에 관한연구: 면세점의 충동구매를 중심으로. (주저자) 관광레저연구, 19(3), 303-322 (KCI 등재)
  • • 2007. 06 관광서비스기업 종사원의 정서노동에 관한연구: 호텔 면세점의 정서 표현규범을 중심으로. (단독)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19(1), 15-40 (KCI 등재)
  • 연구실적 (학술대회발표)
  • • 2016. 12. 10 목적지 정보신뢰, 만족, 충성도 간 관계에서 지각된 위험의 조절효과 검증: 인 바운드 일본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단독).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제52차 추계정기학술대회. [국내 Hospitality 활성화 전략 - 국내관광 및 인 바운드 여행확대 방안] 장소: 서울 세종대학교 광개토관 [Session 8]
  • • 2016. 01. 20 Verifying the moderating effects of personality factor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and customer orientation. (First author). Th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gital Policy & Management January 19-21, 2016, Ho Chi Minh, Vietnam. ISSN 2288-579X ICDPM 2016 Vol.3 No.1 (Session 2-A). Oral Presentation
  • • 2015. 08. 26 소매환경(retail environment)에서의 감정노동과 정서적 조직몰입 간 관계연구: 인천국제공항 면세점직원 대상으로 (단독). 제44차 (사)대한관광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장소: 계명대학교 성서캠퍼스 의양관 101호 347~365p
  • • 2013. 05. 03 소진이 직무만족과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고용 형태의 조절효과 검증 (주저자). 2013 관광. 호스피탈리티 연합학술대회: 관광.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창조경제 실현을 통한 일자리 창출 장소: 서울 잠실 롯데월드호텔 3층 크리스탈 볼륨 257-274p
  • • 2012. 07. 05 축제품질과 지각된 가치, 만족, 충성도, 지출비용 간 관계에 대한 연구; 경북영덕대게축제를 중심으로 (주저자). 한국관광학회 제72차 울산국제관광학술대회 장소: 울산 문수월드컵경기장 컨벤션센터
  • • 2012. 02. 03 쇼핑관광품질과 쇼핑위험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교신저자). 한국관광학회 제71차 포항국제관광학술대회 장소: 경북 포항 포스코 국제관 1077-1091p
  • • 2011. 02. 15 인 바운드 중국인의 쇼핑관광경험에 관한 탐색연구: 한국관광에서 쇼핑은 계획적인가? 충동적인가? (단독; 논문 우수상 수상) 한국관광학회 제69차 제주관광학술대회 장소: 제주 KAL호텔 97-110p
  • • 2010. 02. 08 관광목적지로서의 강화도의 인지적・정서적 이미지와 지각된 위험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교신저자) 한국관광학회 67차 학술심포지엄 장소: 엘리시안 강촌 435-450p
  • • 2010. 04. 30 쇼핑관광객의 구매 전 정보탐색활동이 충동구매와 구매 후 정서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주저자) 한국호텔관광학회 제23차 학술심포지엄 장소: 청운대학교 132-148p
  • • 2010. 08. 26 관광서비스 기업 직원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와 임파워먼트가 정서소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급 호텔과 특2급 호텔 직원을 대상으로. (단독) 제35차 대한관광경영학회 충남국제관광학술대회 장소: 충남예산 덕산 리솜 스파캐슬 117-137p
  • 연구실적 (저서)
  • 2011. 09 여행업실무이해 대학교재 에듀컨텐츠휴피아 (2인 공저)
  • 연구과제수행
  • 1. 2014. 온라인베팅의 문제점 및 시사점 연구. 사행산업통합감독 위원회 정부
  • 2. 2014. 경기도 고양시 노래하는 분수대 시설투자를 위한 사업타당성 연구. 경기도 고양시 지자체
  • 3. 2012. 경상북도 관광영덕 선진 브랜드 전략 구축. 경상북도 영덕군 지자체
  • 4. 2006. 우리나라 외래객대상 농촌 연수시장 활성화 방안. 한국관광공사 정부
  • 학위논문
  • 1. 호텔기업 내부고객의 정서노동 향상 전략에 관한 연구(한양대-박사학위논문)
  • 2. 일본인관광객 국내면세점 선택 행동에 관한 연구: 인천국제공항 면세점 관광객을 중심 으로(한양대-석사학위논문)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