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경영과

교수소개

Home > 학과안내 > 교수소개

인쇄를 하시려면 브라우저 파일메뉴의 인쇄하기를 선택하세요 (단축키사용시 alt+f을 누른다음 Ctrl+p누르면 인쇄창이 나타납니다)

교수소개

인천재능대학교 마케팅경영과 교수소개 입니다.
  • 채영일 교수 사진
리스트
이 름 채영일 직 위 학과장
주전공 경영학(경영정보시스템), 이비즈니스, 온라인마케팅
담당과목 전자상거래, 정보기술과 AI
전화번호 032-890-7222 연구실 벤처관B106호
e-mail chae01@jeiu.ac.kr
학력
  • 경희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영학과 졸업(경영학사)
  •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졸업(경영학석사)
  •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졸업(경영학박사)
  • 성균관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박사후 연구원(Post. Doc)
  • 경력
  • (현) 인천재능대학교 마케팅경영과 조교수
  • 화신사이버대학교 경영학과 조교수
  • 경희사이버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겸임교수
  • 수원여자대학교 이비즈니스학과 겸임교수
  • IGM 세계경영연구원 R&D 위촉 연구위원
  • 한국생산성본부 인터넷마케팅 컨설턴트과정 강사
  • 한국언론재단 정보화프로그램 강사
  • 교육부 교원정보화교육 강사
  • 노동부 대졸미취업자를 위한 정보설계사과정 강사
  • 인터넷교육방송 전자상거래관리사 강사
  • 경희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정보센터 선임연구원
  • 강남대학교, 경기대학교, 경희대학교 강사
  • 국민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명지대학교 강사
  • 용인대학교, 한국어국어대학교 대학원 강사
  • 경희사이버대학교,숭실사이버대학교, 세종사이버대학교 강사
  • 경희대학교 전자계산소 조교
  • 경희대학교 정경대학 조교
  • SSCI & KCI 연구실적
  • 19.09.26. 초급부사관과 일반대학생 간 취업준비행동, 취업스트레스, 진로성숙도의 인식 차이 분석에 관한 연구, 취업진로연구(한국취업진로학회)
  • 15.09.26.평생교육기관 청년층 취업프로그램 수강자의 취업 성취욕구에 관한 연구, 취업진로연구(한국취업진로학회)
  • 15.06.30.한국 모바일산업의 변천과정과 시대별 특성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사학회지(한국경영사학회)
  • 14.12.31.소비자의 스마트폰 광고 수용과 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경영공학회지(한국경영공학회)
  • 14.10.31.오프라인과 온라인 회계교육에서 학습자 특성에 따른 인식과 학습성과의 차이, 상업교육연구지(한국상업교육학회)
  • 14.05.30.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의 녹색클러스터 활성화 방안, 국제지역산업연구지(경남대산업경영연구소)
  • 13.12.31.스마트폰뱅킹서비스의 지각된 위험과 지각된 즐거움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IT서비스학회지(한국IT서비스학회)
  • 13.06.31.모바일쇼핑에서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한국IT서비스학회)
  • 11.06.30.인터넷뱅킹의 사용자 지식, 서비스 특성, 보안요인이 지속적 고객수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지(한국콘텐츠학회)
  • 07.12.31.지방자치단체의 e-스포츠 스폰서십전략-지방자치단체의 산업정책을 중심으로, 한국지방행정학회보(한국지방행정학회)
  • 06.02.28.기업도산 예측력 분석방법에 대한 연구 : IMF후 국내 상장회사를 중심으로, 한국인터넷정보학회지(한국인터넷정보학회)
  • 05.09.30.사이버대학의 웹사이트 평가모델 개발, e-비즈니스연구(국제e비즈니스학회)
  • 05.05.31.고객지식의 획득/활용과 고객관계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영과학지(한국경영과학회)
  • 05.04.30.한, 미, 일, 중 4개국 선도기업들의 웹기반 서비스 품질 비교분석, 한국인터넷정보학회지(한국인터넷정보학회)
  • 04.12.30.인터넷 디지털 상품의 핵심성공요인 분석- 온라인 커뮤니티 관련, 품질경영연구(한국품질경영학회)
  • 04.05.30.Knowledge Conversion & Practical Use with Information Technology In Korean Companies, Total Quality Management & BE(Routledge, part of the Taylor & Francis Group)
  • 03.12.31.SERVQUAL을 활용한 e비지니스 상의 고객만족모델 : 인터넷 쇼핑몰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경희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 03.12.31.지식의 분류를 통한 기업의 외부지식 활용에 관한 연구, 국제e비즈니스연구(국제e비즈니스학회)
  • 02.03.30.한, 미, 일 3국 기업의 인터넷 활용단계 및 발전 모델 연구, 품질경영연구(한국품질경영학회)
  • 01.11.30.IT Usage for Knowledge Conversion in KM Companies, Information System Review(한국경영정보학회)
  • 01.04.30.CSF분석을 통한 인터넷쇼핑몰 전략, 품질경영연구(한국품질경영학회)
  • 00.09.30.한, 미, 일 3국 기업의 인터넷 활용전략 비교분석에 관한 실증연구, 정보관리학회지(한국정보관리학회)
  • 저서
  • 2007 정보관리를 위한 엑셀&파워포인트 활용, 비즈프레스(주), 09.08.30. ISBN978-89-92730-29-7
  • 알기쉬운 정보기술과 모바일비지니스, 한국학술정보(주), 08.12.30.ISBN 89-534-6072-7 93320
  • TAM을 응용한 디지털 상품의 수용요인 분석, 한국학술정보(주), 06.12.30. ISBN 89-534-6070-0 93320
  • e-Learning 생활 컴퓨터, 도서출판 기한재, 05.1.30. ISBN 89-7018-299-3
  • e-Learning시대의 컴퓨터활용, 이한출판사, 04.08.30., ISBN 89-8241-369-3
  • 오피스XP와 프런트페이지, 무역경영사, 03.08.30. ISBN 89-468-0279-0
  • 오피스2000과 인터넷, 무역경영사, 00.02.20. ISBN89-468-0163-8
  • 학술대회 발표
  • 15.06.18.디지털콘텐츠 속성별 디지털콘텐츠 사용자의 수용요인 연구, 춘계서비스사이언스학회(서비스사이언스학회)
  • 14.12.06 한국 모바일산업의 변천과정과 시대별 특성분석에 관한 연구, 추계한국경영사학회지(한국경영사학회)
  • 05.04. 사이버대학의 웹사이트 평가모델, 한국품질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한국품질경영학회)
  • 04.04.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기업도산예측 -IMF이후 국내 상장회사를 중심으로, 한국품질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한국품질경영학회)
  • 04.04. 웹상에서 상호작용성 수준이 고객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품질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한국품질경영학회)
  • 03.11. 기술수용모형을 통한 디지털 상품의 CSF분석, 국제e비지니스학회추계학술대회
  • 03.08. "Comparative Analysis of Web-based Service Quality Of Leading Companies in Korea, U.S., China and Japan", The 16th AQS and KSQM 2003 International Conference
  • 02.11. 한미일중 4개국 선도기업들의 웹기반 서비스품질 비교분석, 한국품질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한국품질경영학회)
  • 01.11. "Comparative Analysis of Levels of Internet Usage and Development in Companies among Korea, U.S., and Japan", The 15th AQS and KSQM 2001 International Conference
  • 01.08. 디지털 상품의 웹적응성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경영과학회 하계통합학회
  • 01.04. 정보기술을 활용한 지식전환에 관한 연구, 한국품질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한국품질경영학회)
  • 00.09. CSF분석을 통한 인터넷쇼핑몰의 성공전략-고객과 기업의 인식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품질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한국품질경영학회)
  • 학위논문
  • 03.08.30. TAM을 응용한 디지털 상품의 수용요인 분석: 상품속성별 SEM을 중심으로(박사학위논문)
  • 99.02.23. 인터넷쇼핑몰에서의 소비자만족도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 기타 경력
  • 2015. 1 – 현재 (사)한국취업진로학회 부회장, 사무국장
  • 1999. 3 – 현재 (사)한국품질경영학회 평생회원
  • 2005. 3 – 현재 (사)한국경영과학회 회원
  • 2005. 9 – 현재 (사)국제e-비즈니스학회 회원
  • 2005. 9 - 현재 (사)한국인터넷정보학회 회원
  • 2011. 12- 현재 (사)한국콘텐츠학회 회원
  • 2013. 6 – 현재 (사)한국IT서비스학회 회원
  • 2013. 1 – 13.12 (사)한국정보통신기사술사협회 홍보위원회 부위원장
  • 2014. 1 – 13.12 (사)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TTA표준회위원회 자문위원
  • 2014. 12– 현재 (사)한국경영공학회 회원
  • 2014. 12 - 현재 (사)한국경영사학회 회원
    • 목록
    • 담당부서 담당학과 : 마케팅경영과
    • 담당자 담당자 : 한은비
    • 이메일 이메일 : e03b02@jeiu.ac.kr